나주에서의 성모님 발현   나주에서 일어난 일들    나주성모님과 성체께 대한 올바른 신심    성모님께서 우시는 이유    역사적 성모 발현




 

1. 과달루페     

발현 장소

과달루페 (멕시코) - 티피야카크 언덕

발현 날짜

1531년 12월 9일 ~ 12일

발현 목격자

후안 디에고 (51세. 농부)

기적. 치유

매일 수천 명씩 개종하여 발현 후 7년 만에 800만명에 이르는
멕시코인이 가톨릭으로 개종. 아동 산 제물 제사의 미신 근절.
스페인 정복자와 멕시코 원주민이  한 신앙 안에 화합.

발현지 특성

틸마(외투)의 성모님 성화 기적, 4차례 발현.

조사 과정

징표 확인 시 메시지 말씀대로 성당건립 약속. 징표를 보자마자 인정.

공인 날짜

1531년 12월 12일 (3일 후) - 인정 후 13일 만에 성당 골격 세움

 

2. 뤼드박 (기적의 메달)    

발현 장소

뤼드박 (프랑스)-파리 성 빈첸시오 바오로 자비 수녀회 內 소 성당.

발현 날짜

1830년 11월 27일 (2번째 발현)

발현 목격자

카타리나 라부레 (24세. 수녀)

기적. 치유

수개월 지나 메달로 인한 수많은 치유와 가톨릭으로 개종 보고.
19세기 수백만인의 믿음으로의 촉매.
1854년 12월 8일 교황 비오 9세의 무염시태 교리반포의 발판.

발현지 특성

기적의 메달

조사 과정

주교단의 세밀한 조사 후 가톨릭 신앙에 위배 되지 않는다고 판단
메달 주조 허락과 주조 후 메달의 권장.

공인 날짜

1832년 6월 30일 (1년 7개월) = 최초 메달 주조 날짜

 

3. 라 살레뜨 (눈물의 성모)   

발현 장소

라 살레뜨 (프랑스) - 알프스 산

발현 날짜

1846년 9월 19일

발현 목격자

막시망 지로(11세), 멜라니 마티유 칼바(15세) - 양떼를 돌봄

기적. 치유

기도, 회개, 봉헌 운동 조직적 전개,  많은 성인 성녀에 영향 줌.

발현지 특성

앉아서 우시며 발현하셨던 바위 밑에 기적의 샘물.

조사 과정

그레노블 주교 보뤼아르는 이 사건과 관련되는 증언, 메시지 내용 면밀히 조사 후
발현 공식 인정.

공인 날짜

1851년 9월 19일 (15년 후)

 

4. 루르드  

발현 장소

루르드 (프랑스) - 피레네 산맥 북쪽마을의 동굴

발현 날짜

1858년 2월 11일 ~ 7월 16일

발현 목격자

베르나뎃따 수비루(14세. 문맹)

기적. 치유

기적의 샘에서 난치병 치유, 최초 55년 동안 4,445건 기적 인정.

발현지 특성

기적의 샘물 (9번째 발현 때) 무염시태 교리 전파 공헌. 19차례 발현

조사 과정

교구장 로랑스 주교 조사 위원회 구성, 발현 진위 여부 조사.
(베르나뎃따의 수차례에 걸쳐 조사, 치유의 기적들 역시 세심히 관찰.
1862년 1월 18일 공인)

1882년 기적을 조사하기 위해서 의료국이 생김. 
의사 생 마클루 사무소 1892~1905년까지 총 2,000여건 치유 기적 사실 증명.
교황 비오 10세의 시성 판단 위한 요구로 교구 주교는 신학자, 과학자, 의학자 등으로
구성된 조직 구성 조사.  → 65건 공식 인정.       

공인 날짜

1862년 1월 18일 (3년 11개월 후)

 

5. 나주 (마리아의 구원방주)    

발현 장소

나주 (한국) - 윤 율리아 가정(현재 나주 성모님 집 경당과 성모님 동산)

발현 날짜

1985년 6월 30일 ~ 2007년 현재까지 진행 중

발현 목격자

윤 율리아

기적. 치유

냉담자 회두, 비신자 입교와 타종교인의 개종, 병든 가정의 성화, 이혼부부의 재결합,
불치병과 난치병, 식물인간, 사망 직전, 제초제 음독, 정신병자, 장애자 등 셀 수 없이
많은 사람들의 치유와 기적수를 통한 내적 외적 치유, 현재도 계속 이루어짐. 
*이 부분에 대한 조사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정확한 수의 치유와 기적의 결과 등을
파악치 못함, 보고되지 않은 치유의 기적이 훨씬 더 많음

발현지 특성

 성모상의 눈물, 피눈물, 향유, 기적의 샘물, 성체가 살과 피로 변화됨(12번), 성체강림(11번), 성체에서 성혈이 흐름, 태양의 기적, 향기, 황금빛 향유를 흘려주심, 기적 사진, 자비의 물줄기를 내려주심, 성모님 동산에서 예수님께서는 수차례 성혈을 흘려주시고 세 번의 성체 내려주심. 메신저를 통한 2000년 전 예수님의 십자가의 길 고통 재현(편태, 성흔 등), 피눈물 피땀,  오상, 죄인들의 회개를 위한보속 고통과 낙태보속 고통 등... <전무후무한 유일한 기적이 세계에서 가장 많이 일어났는데 이외에도 아주 많음>

*발현 횟수: 셀 수 없이 많음 -700일 동안의 눈물과 피눈물, 지금까지 계속 향유 흘리심

조사 과정

 

1995년 7월 2일 성체가 살과 피로 변화되었던 성혈과 2001년~2002년 성모님 동산에 흘려주신 성혈에 대하여 서울대학교 법의학 교실 이정빈 교수님이 DNA검사를 시행한 결과 모두 동일 남자 AB형으로 나옴.

 

외국에서 온 과학자가 율리아 자매에 대한 뇌파검사를 시행하여 깨어 있는 의식상태 에서는 나올 수 없는 델타파가 강하게 나와 과학자가 놀라워했으며, "이제 세상 그 어느 누구도 율리아 자매님을 정신병자라고 할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라고 하였다. 그러나 광주대교구에서는 나주의 징표들에 대한 과학적인 검사나 조사를 단 한 번도 시행하지 않았으면서도 조사를 시행 한 것처럼 발표하였음. 교황청으로부터 경고 받은 사제님과 현대주의에 물든 사제와 사적계시를 반대하는 사제를 포함한 9명으로 조사위원회 구성.

 

가장 중요한 메시지나 징표와 기적에 대한 조사는 단 한 번도 하지 않았음
질문 형식 (증인 14명 - 나주 발현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사람들 50%, 발현과 무관한 질문) 주교님께서 기적이냐, 아니냐를 조사한 것이 아니었다고 하심.
조사내용 : 조사 위원장 신부님께서는 “신학적으로 봐서 성부는 말씀하실 수가 없어요. 예수님과 성모님은 인성으로 나셨기에 말씀하실 수 있었지만 그 분들도 2000년 전에 돌아가셨기 때문에 말씀하실 수 없습니다.”

또, 교황청으로부터 경고 받은 사제님은 “성모님이 이 세상에 내려오시려면 하늘에서 내려오셔야 되는데 하늘은 추워서 어떻게 내려오실 수 있느냐?”고 하심으로써 전 세계의 발현을 부정해 버린 것이 되었으며 공지문에서는 초능력일수도 있다고 하였는데 -
그와 같은 초능력을 작용케 하기위해서는 본인이 그것을 의식하지 않으면 안 된다. 율리아 자매가 자고 있을 때에도, 혹은 서울이나 필리핀, 미국, 캐나다 등 먼곳에 가 있어서 이 일을 전혀 의식하지 않을 때에도 성모상에서는 눈물이나 향유가 흘러내리고 있었으므로 초능력 설은 부정된다고 하겠음.

*의학,
과학적 조사 없이 마귀의 짓이라는 가정 - 마귀의 짓이라면 나쁜 결과가 나와야 할 것인데, ‘은총은 강물처럼’ 증언집을 보면 신앙적으로 많은 좋은 열매를 맺고 있습니다. 또한, 성체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 자신이신데, 성체를 살과 피로 변화하는 기적을 사탄이 행할 수도 있다고 주장하는 자체가 성체 안의 예수님을 부정하는 독성적인 생각임.

공인 날짜

공인 없음 - 무조건 금지.
공지문 내용 - 성체성사에 대한 명백한 오류를 교회의 가르침 인양 제시하며 성체기적을 단죄함과 동시에 교회역사상 일어난 성체기적 모두를 단죄.
조사위원회에서는 메시지와
발현에 관련된 조사를 단 한 번도 하지 않았음

 

6. 퐁멩    

발현 장소

퐁멩 (프랑스)

발현 날짜

1871년 1월 17일

발현 목격자

유진 바르베데뜨(11살), 조제프 바르베데뜨

기적. 치유

발현 후 본당마다 치유자와 회개자 늘어남.

발현지 특성

2시간 여 발현

조사 과정

라발의 주교 조사 후 발현 공인, 퐁맹의 희망의 마리아 신심 인정.

공인 날짜

1872년 2월 2일 (1년 1개월)   

  

7. 녹크   

 

발현 장소

녹크 (아일랜드)

발현 날짜

1879년 8월 21일

발현 목격자

마을 주민 15명

기적. 치유

발현장소가 쏟아지는 비에 젖지 않았고 성당을 찾는 이들이 수많은 육적,
영적 치유 기적.

발현지 특성

성모님, 성 요셉,  성 요한, 제대 위 십자가, 어린양의 2시간 동안의 발현.
아무런 말씀과 메시지 없어 침묵의 성모님이라 불림.

조사 과정

수천건의 치유에 대해 자세한 교회의 긴 조사 과정 후 공인.
(치유 기적 정밀히 검사하는 보건국 있음)

공인 날짜

1936년 메이요 교구 인정

 

8. 파티마    

 

발현 장소

파티마 (포루투갈)

발현 날짜

1917년 5월 13일 ~ 10월 13일

발현 목격자

루치아 도스 산또스(10세), 프란치스코 마르또(9세), 히야친따 마르또(7세)

기적. 치유

10월 13일 마지막 발현 때 포루투갈 7만 군중이 태양의 기적을 목격,
비에 젖은 모두가 10여분 뒤에 모두 마름

발현지 특성

태양의 기적, 6차례 발현

조사 과정

레이리아의 주교는 오랜 동안 조사검토한 뒤에 로사리오의 성모 공경을 허가

공인 날짜

1930년 10월 13일 (태양의 기적 13년 후)

 

 

9. 보랭   

발현 장소

보랭 (벨기에)

발현 날짜

1932년 11월 29일 ~ 1933년 1월 3일

발현 목격자

페르난드(15세) 안드레에(14세) 질베르뜨(13세) 알베르또(11세) 질베르뜨(9세)

기적. 치유

수많은 치유, 죄인들의 회개.

발현지 특성

33차례 발현, 황금 성심, 무신론자이며 공산주의자 청년의 회개로 말미암아 벨기에에 레지오 마리에 설립됨.

조사 과정

1935년 발현 조사위원회 구성. 1942년 샤르브 주교(+1977)는 보랭의 성모 마리아 공경을 잠정적으로 인정, 1949년 성모님의 발현이 공식적으로 인정

공인 날짜

1949년 (17년 후)

 

10. 바뇌 (빈자의 성모)

 

발현 장소

바뇌 (벨기에)

발현 날짜

1933년 1월 15일 ~ 3월 2일까지

발현 목격자

마리아뜨 베코(11세)

기적. 치유

이단자와 이교도들의 회개, 동정 마리아께 대한 공경이 불같이 치솟았음.
기적의 샘물에 의한 많은 치유.

발현지 특성

2번째 발현 때 기적의 샘물주심, 8차례 발현

조사 과정

주교 위원회에 의하여 1935년 ~ 1937년 동안 조사. (의사, 심리학자 등 유명인들의 조사) 모든 증거 수집 로마에 제출. 1942년 5월, 지역 교구장인 케르크호프스 주교에 의해 "가난한 자의 동정녀"에 대한 공경이 공식적으로 승인되었으며 발현 자체는 1947년에, 그리고 1949년에 이르러 완전한 승인.

공인 날짜

1949년 8월 22일 (16년 후)

 

11. 시라쿠사  

 

발현 장소

시라쿠사 (이탈리아) 안젤로와 안토니나 가정 (현재 경당으로 보존)

발현 날짜

1953년 8월 29일 ~ 9월 1일 (3일간)

발현 목격자

안젤로 (노동자)와 안토니나 부부

기적. 치유

석고 성모상에서 눈물 189명 목격. 많은 병자들의 치유

발현지 특성

석고로 된 각판(刻板) 티 없으신 성심의 마리아 상 눈물 흘리심.

조사 과정

즉시 여러 성직자들과 네 명의 과학자들과 세 명의 저명한 증인들로 구성된 조사 위원회 구성. 조사 위원들 그 현상을 관찰, 화학적 분석 위해 눈물의 샘플을 채취, 눈물을 흘리고 있는 각판 검사, 자세한 분석을 한 후에 의사들은 다음과 같이 결론을 내렸다:
"조사된 액체는 염화나트륨(소금)의 용액이며, 약간의 단백질과 질산은의 핵을 포함하고 있었으며, 이는 분석에서 사용된 사람의 눈물과 같은 성분이었다. 외양과, 알칼리성과, 성분에 의거해 볼 때, 조사된 액체가 인간의 눈물과 유사하다고 간주된다."
1953년 10월 7일에 결성된 의학 위원회 - 위원들은 290 가지의 치유들을 조사하여, 그 중에서 105 가지를 "특별한 관심의 대상"으로 선별하였다.  
이 사건을 직접 목격한 189명의 증인조사. 1954년 10월 17일 교황 비오 12세는 라디오 방송에서 시실리의 주교 회의에서의 만장일치의 선언을 인정 공표

공인 날짜

1954년 10월 17일(1년 2개월 후)-교황 비오 12세 *교황청 인가가 가장 빠른 발현*

 

12. 암스테르담 (모든 민족들의 어머니)  

발현 장소

암스테르담 (네덜란드)

발현 날짜

1945년 3월 25일 ~ 1959년 5월 31일 (15년 간)

발현 목격자

이다 페르데만 (40세)

기적. 치유

1959년 5월 31일에 일련의 여러 발현들이 장엄한 환시로 끝나는데 여기서 성모님은 천상 영광 중에 나타나시고 하얀 불의 성체로부터 온갖 광채와 장엄함 안에서 주님의 형상이 나타났다. 이때부터 발현 목격자는 미사 중에 많은 체험과 환시를 보게 되었으며 이 체험들은 "성체적 체험"이라고 불린다. 이것은 1980년까지 계속되었다

발현지 특성

새로운 상본과 기도문 주심.
상본은 그려졌고 상본과 기도문은 교회 당국에 의해 인준되었으며 기도문은 전 세계에 50개 이상의 국어로 번역되고 수 천 만장의 카드가 여러 나라로 전파

조사 과정

암스테르담 하아르렘의 주교 보메스 몬시뇰은 하느님의 어머니를 '모든 민족들의 어머니'라는 호칭으로 공경함, 공적 봉헌 인가 성명 발표.
공동구속자, 중개자 및 변호자라는 마리아의 역할을 규정하는 새롭고 최종적인 교의를 선포해달라고 교황 성하께 요청하는 거대한 국제 운동이 교회 내에서 일어났었다.

공인 날짜

 2002년 3월 31일 (57년 후)

  

13. 아끼다  

 

발현 장소

아끼다 (일본) - 아키타 성체봉사회 수녀원 경당

발현 날짜

1975년 1월 4일 ~ 1981년 9월 15일 (101번 눈물 흘리심)

발현 목격자

사사가와 (수녀)

기적. 치유

성모상 눈물 목격자는 2,000 여명에 이르고 눈물이 흐르는 모양과 시간, 그리고 양 등은 그 때마다 달랐음. 성흔 - 사사가와 수녀와 성모상, 성모상 땀 흘리심(향기), 난치병치유와 식물인간 치유 사례 등 여러 건

발현지 특성

목각 성모상 눈물 흘리심.

조사 과정

눈물의 일부를 아키타 대학과 기후대학의 법의학 교실에서 분석한 결과 "인간의 체액, 즉 눈물이다"라는 결론이 나옴.

*1984년 4월 22일 부활대축일에 발표한 나이가타교구장 이또오 사도요한 주교 서한 中

초능력에 대한 가정 - 전문가인 동경공과대학 이타다니 교수는 초능력을 작용케 하기위해서는 본인이 그것을 의식하지 않으면 안 되는데, 사사가와 수녀가 자고 있을 때에도, 혹은 400킬로미터나 떨어진 친정에 가 있어서 이 일을 전혀 의식하지 않을 때에도 아키타의 성모상에서는 눈물이 흐르고 있었으므로 초능력 설은 부정된다고 하겠습니다.
 

악마의 짓이라는 가정 - 신앙상 나쁜 결과가 나와야 하는데, 도리어 좋은 결과만 나왔습니다. 예컨데 가톨릭 신자인 아내로부터 세례를 받도록 오랫동안 권유를 받아온 남편이 이 눈물을 보고 마음을 정하고 영세를 했으며, 어떤 분은 이곳을 방문한 후 선교하겠다는 결심을 굳혀 두 곳의 선교거점을 만들어 오늘날까지 계속하고 있습니다. 또한 성모님의 전구로 암이나 기타 질병이 치유되었다는 보고를 많이 받고 있습니다. 이상과 같이 신앙 상, 건강상의 좋은 결과가 나와 있으므로 악마의 짓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1. 지금까지 조사한 바에 의하면 아키다시 소에가와 유자와다이 성체봉사회의 성모상에 관한 일련의 불가사이한 현상에 초자연성이 없다고 부정할 수는 없습니다. 또 신앙과 도덕에 위배되는 것을 발견할 수도 없습니다.

2. 따라서 로마 성청으로부터 최후판정이 내릴 때까지는 본 교구 내에서 아키타의 성모에 대해 공경을 표하는 것을 금하지 않습니다.

공인 날짜

1984년 4월 22일 (9년 3개월 후)

 

14. 베타니아 (나라와 민족간의 화해자)

발현 장소

베타니아 (베네주엘라)

발현 날짜

1976년 3월 25일 ~ 1978년 (2년 간)

발현 목격자

마리아 에스페란짜

기적. 치유

언덕으로부터 안개가 다가오고 빛나는 광채, 진한 꽃들의 향기, 보이지 않는 합창 소리, 뒤덮고 있는 수많은 장미꽃들, 장미향이 배어든 폭포의 물, 태양의 움직임과 빛의 현상들을 보았다는 사람들로부터의 많은 증언들 성체에서 피가 흐르는 기적, 그곳에 온 사람들은 강한 믿음을 받게 됨. 냉담자의 회두, 열심한기도, 고해 성사, 성체 성사, 회개. 내적 변화.

발현지 특성

메신저 뿐 아니라 다른 이들도 성모 발현 목격.

조사 과정

관할 주교는 2천명 이상의 증인들을 조사하였으며, 드디어 성체에서 피가 흐르는 기적이 나자 초자연적인 현상임을 확신하고 사목 서한을 발표하여 공적으로 인정함. 당시 교구의 주교는 그곳에서의 종교 의식을 허용 ,주교는 약 이백 명의 핵심 인물들을 차분하게 조사, 자료를 수집, 연구하여 381건의 진술서를 받음.(여러 사람이 함께 진술한 것 포함) 이러한 진술서에 서명한 사람은 모두 490명임. 바티칸을 방문했을 때 사건에 대한 임시 보고서를 신앙교리성에 남기고, 이들 발현은 믿을 만하며 초자연적 특성이 있다고 공지.

공인 날짜

1987년 11월 21일(11년 8개월 후)

 

15. 르완다

발현 장소

르완다 (아프리카) - 키베호

발현 날짜

1981년 11월 ~ 1983년 

발현 목격자

세 명의 어린이

기적. 치유

발현 10년 후 르완다에서 50만명이 목격자가 환영에서 목격한대로 살상 됨

발현지 특성

발현 목격자들은 8시간 동안 앞으로 일어날 살상에 대해 끔직한 환영을 봄.

조사 과정

기콩고로 대교구는 키베호 보고에 대해 조사하기 위해 의사 한 명과 신학자 한 명을 조사위원으로 임명하였었다. 1988년 이들 조사위원들의 1차 보고서에 따르면 미사고 대주교는  키베호의 성모님 공경은 승인하였었다.
하지만 현재 대주교는 보고하기를, 증거는 발현이 "참된 것으로 볼만한", 명확한 조사결과를 충분히 보여준다고 하였다. 르완다 기콘고로의 아우구스틴 미사고 대주교는 키베호에서의 이미 보고된 발현은 참된 것이라는 자신의 "최종 판정"을 언급한 공지를 발표. 바티칸은 6월 29일 대주교의 공지를 공개

공인 날짜

2001년 6월 29일 (19년 7개월 후)

 

16. 슈파니에  

 

발현 장소

시리아 

발현 날짜

1982년 11월

발현 목격자

미르나

기적. 치유

성모자 성화에서 향유가 흘러내렸는데, 1982년 그리스 정교회 성당으로 성화를 옮김. 성당에서는 향유를 흘리지 않다가 다시 미르나 집으로 옮기자 향유가 흐르기 시작함. 메신저 주위에서 향기가 나고 메신저의 몸(심지어 구토를 할 때에도 향유를 토해내기도 함)에서 향유가 흘러나오기도 함. 성화와 메신저 몸에서 나오는 향유를 통해서 많은 치유의 기적이 일어남. 오상의 성흔을 받고 메시지를 받음.

발현지 특성

이곳은 지역 특성상 가톨릭 신자와 그리스 정교회 신자가 많은데 성모님께서는 특별히 가톨릭과 정교회 간에 부활절 날짜가 일치되기를 원하심.

조사 과정

관할 가톨릭 주교님과 그리스 정교회 관할 주교님이 인준.

공인 날짜

관할 주교님이 인준하심.   *정확한 날짜를 찾지 못했음.

 

 

17. 코차밤바  

발현 장소

볼리비아

발현 날짜

1994년 

발현 목격자

카타리나 리바스

기적. 치유

오상의 성흔 받음, 성모님 상에서 향유와 눈물이 흐름, 집안에 있던 과달루페 성화에 수정, 에메랄드 같은 보석들이 생겨서 빛을 발함, 메신저(스페인어 사용)가 모르는 언어인 그리스어, 폴란드어, 라틴어, 이탈리어 등 타 언어로도 메시지를 받음. 메신저와 그 주위에서 향기가 남. 메신저 손에서 향유가 흐름.

발현지 특성

1994년 오상의 성흔과 함께 메시지를 받기 시작함.

조사 과정

신경정신생리학 교수인 리카르도 카스타논 박사와 그 팀이 조사를 시행. 리카르도 박사는 처음엔 무신론자로서 세계의 메신저들의 진위여부를 조사하는 임무를 교황청으로 받은 분으로 카타리나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무신론을 버리고 가톨릭 신자가 됨. 리카르도 박사는 뇌파검사를 통해서 메신저의 진위여부를 가릴 수 있다고 함.

공인 날짜

 1998년 4월 (4년 후) - 관할 주교님인 르네 페르난데즈 주교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