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성모님의 진실

공지문의 문제점들

가톨릭 신앙의 보물들

가톨릭 신앙의 핵심

특수계시의 분별

 

 

1. 만일 누구든지 지극히 거룩한 성체성사 안에 참으로, 실제(實際)로, 그리고 실체적(實體的)으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몸과 피가 그분의 영혼과 천주성과 함께 계시며, 따라서 그리스도 전체가 계심을 부정하고, 단지 그분께서 그 성사 안에 징표로서, 상징으로서 또는 능력으로서만 계신다라고 말한다면 저주받을지어다.
-트렌트공의회(DS 1651)

 

 

2. 만일 누구든지 신성하고 거룩한 성체성사 안에 빵과 포도주의 실체(實體)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몸과 피와 함께 남아 있다라고 말하며, 빵과 포도주의 외양만 그대로 남아 있고 빵의 실체 전부가 살로 변하며, 포도주의 실체 전부가 피로 변하는 이 훌륭하고도 유일무이한 변화, 즉 가톨릭 교회에서 가장 적합하게 실체변화라고 부르는 이 변화를 부인한다면 저주받을지어다.
-트렌트공의회(DS 1652)

 

 

3. 만일 누구든지 존경받아 마땅한 성체성사에 있어서 (빵과 포도주의) 어느 한 쪽의 형상 하에서도 그리고 그로부터 분리된 각 부분에도 그리스도의 전체가 내재하심을 부정한다면 저주받을지어다.
-트렌트공의회(DS 1653)

 

 

 

   

 

 

 


나주 공지문에 대한 의견  —  1998년 3월 7일

"나주 문제를 생각해 본다',를 비판하며"를 읽고서  —  1998년 3월 28일

한국 주교회의 의장 정진석 니꼴라오 주교님 귀하  —  1998년 5월 11일

진리와 역사의 주인이신 하느님  —  1998년 8월 16일

나주의 성체기적들은 교회의 가르침에 어긋나지 않는다  —  1998년 11월

성체성사에 대한 소고 (小考)  —  1999년 9월 8일
 

한국 주교회의 의장 정진석 니꼴라오 주교님 귀하

 

 

† 찬미 예수

 

존경하올 정 주교님께, 한국 주교회의 의장정

 

 

안녕하십니까?  주님을 대리하여 12 사도의 후계자로서 수많은 신자들을 돌보시고 이끌어주시는 고국의 주교님들께 깊은 감사와 존경의 뜻을 드립니다.  특히 복잡한 이 현대에서 사목을 하시는 데에는 수많은 애로들이 따르는 줄 알지만, 주님께서는 주교님들의 노고에 대하여 열배 백배의 상급으로 갚아주실 것입니다.

 

 

오늘은 해외에 있는 평신도로서 우리 교회가 처한 몇 가지 문제들에 대하여 솔직한 심정을 말씀드리고저 합니다.  평신도들의 임무는 교황님, 주교님들, 그리고 신부님들의 지도에 충실히 따르는 것임을 알고 있으며, 또 그렇게 할 것입니다. 동시에 성직자들께서는 신자들이 그들의 생각과 애로 사항에 대하여 말씀드리는 것을 들어주시고, 또 필요하면 이를 사목 활동에 참조해주실 것을 희망하면서 감히 몇 가지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뜻밖에 닥친 나주 성모님께 대한 부정 발표

 

 

저는 대구 출신이며, 대학과 군복무를 마친 후 1972년에 도미하였습니다.  1988년에 신문을 통하여 나주의 일에 대하여 처음으로 알게 되었고, 1991년부터는 몇 차례 방문도 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사적 계시는 성교회의 가르치심에 완전히 부합되어야만 하며, 또 신자들은 교회의 공적인 판단에 순명해야 한다는 것을 줄곧 강조해왔습니다.  그리고, 나주에서의 일들이 참으로 하느님께로부터 오며, 교회의 가르침과 부합된다고 확신했기 때문에 광주 대교구에서 이를 부정하시리라고는 예상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막상 부정적인 발표를 대하고 나서 이 문제에 대하여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고, 교회의 이끄심과 양심의 판단 사이에 괴리가 있을 때, 이를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았습니다.  제가 장로교에서 천주교로 개종해서 들어온지 35년이 되었는데, 그 동안 그러한 괴리 현상을 단 한 번도 경험해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이번 일은 참으로 뜻밖이고 곤혹스러운 일이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저 뿐만이 아니라 많은 신자들이 이 문제로 인하여 마음속의 갈등을 느끼고 있다는 것도 알았으며, 또 많은 외국 성직자들 및 신자들도 이번 일에 대하여 이해하기 어렵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그 동안의 저의 생각들을 정리하여 한국의 교회를 맡고 계시는 주교님들께 報告 내지 호소를 드리고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광주 대주교님의 교도권은 존중되어야 합니다

 

 

먼저, 많은 이들이 과연 광주의 대주교님께서 신자들의 집회를 금지하고, 출판물을 금지하며, 말하는 것까지도 금하실 권한이 있으신가 하고 의문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보고, 듣고, 말하는 것은 천부의 권한인데 어떻게 그렇게 하실 수 있는가 하고 궁금해하고 있습니다.  이는 민주 사회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합니다.  그런데, 저는 이 문제에 대하여 좀 다르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번 공지문에서 나주의 일들이 부정된 이유는 그곳에서의 일들이 교회의 가르침에 어긋나기 ‹š문이라고 지적되어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나주의 일들은 오류이며, 이단이며, 하느님께로부터 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부정될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만일 이러한 판단이 옳다면, 저는 공지문에 발표된 여러 가지 사목 지침들이 완전히 정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나주의 일들이 교회의 가르침과 상치되는 것이라면, 그와 관련된 모든 것, 즉 집회나 출판물이나 말하는 것까지도 금지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성교회에서는 지난 2,000년간 오류, 즉 이단에 대해서는 항상 단호했으며, 일말의 타협의 여지도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하느님께서는 완전한 진리이시고 무한히 거룩하신 분이시니, 추호의 오류나 악도 수용할 수 없다고 저는 확고하게 믿습니다.  죄인에 대하여서는 사랑과 관용으로 대해야 하지만, 죄와 오류 그 자체에 대해서는 타협이 있을 수 없다고 봅니다.  그러므로, 광주 대주교님께서 과연 그런 단호한 사목 지침들을 명하실 권한이 있으신가라고 누가 묻는다면, 저는 물론이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각 교구의 주교님들께서 오류나 악한 표양의 유포에 대하여 단호한 제재 조치들을 취하실 정당하고도 충분한 권한과 임무를 가지고 계십니다.

 

 

문제는 교도권의 정당성이 아니라, 진리에의 부합성입니다.

 

 

지금까지 성교회의 역사에 있어서 많은 사적 계시의 보도들에 대한 조사가 있었고, 그 일부는 인정되었으나, 많은 것들이 부정되었습니다.  부정되는 이유는 대개, "조사해본 결과 초자연적이라고 볼 수 있는 근거가 불충분했다,"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나주의 경우는 특이합니다.  "조사해보니 초자연적인 현상이라고 볼 수가 없더라,"는 것이 아니라, "그곳에서의 일들이 교회의 가르침 즉 교리에 어긋난다,"라고 하신 것입니다.  한국의 어떤 몬씨뇰께서는 "나주의 일들이 교리에 어긋나기 때문에 충분한 조사를 할 필요도 없었다,"라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교리에 어긋난다,"는 것은 사적 계시의 보도에 대한 판단 중에서도 가장 부정적이며, 가장 치명적인 판단입니다.  세상 법정으로 말한다면, 그것은 사형 선고와 같은 것입니다.  조사가 불충분했다면, 다시 조사하면 되겠지만, 교회의 가르침에 어긋난다는 것은 더 이상 조사해볼 필요조차도 없으며, 시급히 내다버려야 하고 피해야 할 오류라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이번 공지문의 내용이 이처럼 사적 계시의 보도에 대해 극형을 선고한 것은 참으로 교회 역사 상 매우 독특한 예가 될 것으로 봅니다.

 

 

따라서 지금 나주에 관련하여 논하여야 될 사항은 광주 대주교님의 교도권 행사가 합법적인가 하는 것이 아니라, 나주를 부정하게 된 근거로 지적된 "진리에 어긋난다,"는 판단이 옳았는가 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참으로 나주의 일들이 진리에 어긋난다면, 나주의 일들은 이쯤에서 다들 덮어두고 잊어버리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우리가 진리를 배우는 것도 충분히 못하는데, 오류에 집착하여 시간을 낭비해서는 안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똑 같은 이유로 인하여, 만약 이번 공지문의 "교회의 가르침에 어긋난다,"는 판단 자체가 교회의 가르침에 어긋나는 것이라면, 이 또한 묵과할 수 없는 성질의 사안이라고 봅니다.  가톨릭 교회는 주님께서 주신 완전한 진리를 보존하고 가르치는 곳이며, 오직 진리만이 우리를 구원에로 이끌어줄 것이기 ‹š문에, 만약 교회의 일부 지도층에서 오류를 말씀하셨다면, 이를 시급히 시정해주시는 것이 필요하며 불가피하다고 봅니다.  양들이 먹는 먹이에 오류의 독이 섞여있는데 이것이 방치된다면, 이는 참으로 슬픈 상황이라고밖에 할 수 없을 것입니다.  만약 교도권의 행사가 교리의 잘못된 제시와 관련되어 있다면, 이는 진리를 오류없이 보존하고 가르치는 것을 至上 임무로 하는 성교회로서는 보통 심각한 일이 아닙니다.  누구보다도 목자들께서 먼저 이를 시급히 시정해주셔야 된다고 봅니다.

 

 

성체 도리에 관한 공지문 상의 문제점들

 

 

이미 별지들에서 언급되었지만, 이번 공지문에서는 특히 성체 성사에 관한 교리들을 성교회의 전통적인 가르치심과는 다르게 제시하고 계신다고 봅니다.

 

 

1.  "사제의 축성에 의하여 빵과 포도주가 실체 변화를 한 뒤에도 그 외양이 변하지 않고 계속해서 빵과 포도주의 모양으로 남아있어야 된다,"라는 말씀은 교리의 잘못된 제시라고 생각됩니다.  교회의 교리에서는 사제의 축성으로 인하여 빵과 포도주의 외양은 그대로 남아있지만 그 실체가 주님의 살과 피의 실체로 변한다고 하여, 사제의 축성의 효과가 어떠한가에 대하여 가르치고 계십니다 (트렌트 공의회, DS 1652).  그런데, 축성 후에도 빵과 포도주의 외양이 변하지 않고 그대로 계속 남아있어야 된다라고 말씀하시는 것은 교리에 없는 뜻을 추가하시는 것이며 따라서 교리의 변조라고 생각됩니다.  뿐 아니라, 나주 조사 위원회의 총무이신 리 순성 신부님께서는 "사목"지 1998년 3월호에서 성체 성사에서의 빵과 포도주가 주님의 살과 피로 실체 변화하는 것을 부정하는 글을 발표하셨습니다.  리 신부님께서는 그 글을 광주 대주교님의 공지문 내용을 설명하고 옹호하기 위하여 쓰셨다고 하셨으며, 그러한 새로운 성체 신학은 가톨릭과 개신교 사이의 일치라고 하는 대전제를 위한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또 리 신부님께서는 "신학 전망"지 1998년 봄호에서 "교회는 오직 성령께만 순종하는 이들의 공동체여야 한다,"라고 하시며 교계 제도와 따라서 교도권을 부정하는 글을 발표하셨습니다.

 

 

2.  "성체는 유효하게 서품받은 사제의 축성을 통해서만 있을 수 있다,"라는 말씀도 얼핏보면 하자가 없는 듯 하지만, 이 역시 교리의 왜곡이라고 생각됩니다.  제4차 라테란 공의회 및 트렌트 공의회에서는 사제가 아닌 사람들도 성체 성사를 거행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이단들에 대항하여 그에 대한 교리를 반포하신 것이며, 그 교리의 내용은 위의 말씀과 동일하지 않습니다.  "성체의 축성은 유효하게 서품받은 사제만이 할 수 있다,"라는 것이 그 교리입니다.  거기에는 주님께서조차도 성체의 모습으로 우리에게 직접 오시는 것이 불가능하다라는 뜻이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다고 봅니다.

 

 

3.  공지문에서는 죄 중에 있는 사제도 유효한 성사 집행을 할 수 있다라는 이유로 1994년 11월 24일 교황 대사님께서 오셨을 때에 일어난 성체 기적을 부정하셨는데, 그 때의 기록을 읽어보면, 사제의 유효한 성사 집행이 부정된 적이 없으므로, 위의 지적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번 나주의 부정에 대한 결정적인 근거로 인용된 내용들이 사실은 교리의 왜곡이었다라는 인식이 세계적으로 퍼져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나주의 징표들을 진실로 받아들이시며 증언하신 몇 분의 주교님들의 의사는 왜 무시되었는지에 대해 궁금해하고 있습니다.  그 주교님들 역시 성교회 안에서의 정당한 교도권의 일부를 담당하고 계신다는 점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나주에서의 일들이 일차적으로 광주 대교구의 관할 사항임은 물론이지만, 그 일들은 성체 성사, 성모 신심, 교황님께의 충성, 사제직의 중요성, 고해 성사의 필요성, 가정의 평화, 교리에의 충실, 낙태 중지 등에 관한 것으로서 광주 교구만이 아니라 전체 교회 및 전 인류를 위하여 지극히 중요한 내용들입니다.  뿐 아니라, 성체 기적, 성흔, 회개, 병의 치유, 장미 향기 등이 누차에 걸쳐서 외국에서도 일어났습니다.  그렇다면, 나주의 일에 대해서 직접 관련된 세계의 여러 주교님들과 많은 신부님들의 증언과 의사가 존중되고 고려되는 것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앞에서도 언급되었듯이, 무엇보다도 교리상의 오류는 지체함이 없이 시정이 되어야 된다고 봅니다.  이는 사실 검증이나 증인들의 증언을 듣는 일보다도 선행되어야 할 줄 압니다.

 

 

저희는 이번 공지문에 문제가 있다라는 인식에도 불구하고, 그 어느 성직자도 원망할 생각이 없습니다.  이 세상에 거짓 메시지들과 오류와 사이비가 너무나 많기 때문에 주교님들께서 그러한 소문들에 대해서 극히 염려하시고 또 그 분별에 있어서 엄격한 규준을 적용하시는 데에 대해서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그리고 나주에서의 지난 13년 간의 일들이 우리의 일상적인 상상을 워낙 초월하는 일들이었기 때문에 이를 쉽게 인정해주기 어려우셨던 점도 이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에 닥친 부정 발표와 그에 따른 어려움들에 대하여 주교님들께 아무런 원망도 불평도 없습니다.  주님께서 선택하시고 세워주신 주교님들께의 깊은 존경과 사랑과 감사의 마음에 조금도 변함이 없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교리상의 오류는 반드시, 그리고 시급히 시정되어야만 한다고 보며, 뒤따라서 조사상의 미흡했던 점들도 보완되어야 할 줄 압니다.  오류는 영신상의 독이므로, 그대로 방치해두면 독이 퍼지고 전신을 마비시킬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오류가 포함된 내용에 근거를 둔 이번의 사목 지침들도 하루 속히 해제시켜주시기를 청원드립니다. 인간적으로만 생각한다면 이번 일의 시정은 매우 어려운 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것은 오직 주님께로부터의 은총에 의해서만 가능할 것입니다.  그리고, 교회의 구성원 모두가 주님과 주님의 진리에 봉사하라는 임무를 받았으므로, 순교자의 정신으로 이번 문제를 시정하여 주신다면, 전 세계의 신자들은 광주 대주교님 및 모든 한국 주교님들께 비판은커녕 깊은 찬사와 감사를 드리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전 세계를 향하여 한국 교회로서는 가장 자랑스럽고 찬란하고 보람있는 역사의 새 장이 펼쳐지기 시작할 것으로 확신합니다. 

 

한국의 주교님들 및 모든 사제님들께 주님과 성모님의 사랑과 보호가 항상 함께 하시기를 기도드립니다.

 

이 분도

Gresham, Oregon, U. S. A.

1998년 5월 11일